생활 속의 팁들!

엑셀 count 함수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 2016. 7. 22. 19:35


엑셀은 정말 무궁무진한 프로그램입니다. 세상의 빛을 본지는 한참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사람들의 생활, 특히 업무 관련해서는 필수처럼 여겨지고 있지요.



엑셀의 핵심 기능은 뭐니뭐니해도 '함수'들인데요. 워낙 많다보니 모르는 함수들도 꽤 많습니다. 오늘은 엑셀 count 함수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엑셀 count 함수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일까요?

count 함수는 '내용이 있는', 즉 빈칸이 아닌 셀을 찾아서 그 수를 세는데 쓰입니다.

지정된 범위 안에서 빈 셀을 개수를 세어

혹시 빈칸이 있는지를 확인해볼 수도 있고, 체크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죠.

엑셀 count 함수 사용하는 방법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에 보이는 간단한 표를 만들어보았는데요.






각 행별로 비어있는 셀을 세보기 위해 엑셀 count 함수 써보겠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count(범위)를 입력했고

첫 행부터 마지막 행까지 모두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제대로 계산이 되었는지 처음부터 확인해보죠.

먼처 첫 행은 5개의 셀이 모두 숫자로 채워져 있습니다.



엑셀 count 함수 사용 결과는 5로 정확하게 계산한 것을 알 수 있지요.






둘째 행은 2개의 셀이 숫자로, 나머지 3개의 셀은 한글로 채워졌는데요.

count 함수 결과를 보면 2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count 함수는 비어있지 않은 셀이 몇개인지 세어 주지만

그 셀의 내용은 '숫자'여야만 집계에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 행도 3개의 셀은 숫자이지만 나머지 2개의 셀은

특수문자로 쓰여있어 엑셀 count 함수 집계에는 3으로 되어있습니다.






마지막 행은 2개의 셀이 숫자로, 2개의 셀은 알파벳으로,

하나의 셀은 공란으로 되어있는데요. 엑셀 count 함수 결과값은 2입니다.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셀은 포함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count 함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짧게 알아보았습니다.